대부분 발에 무좀이 생기면 약국에서 연고를 사서 바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좀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각각에 맞는 치료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뒤꿈치 부분의 각화형 무좀은 무좀인지 굳은살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바로 연고만 발랐다가는 약물 흡수가 어려워 치료가 힘들고 시간이 오래 소요될 뿐 아니라 방치하면 발바닥 전체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무좀의 종류를 살펴보고 각 유형에 따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좀 정의
백선으로도 알려져 있는 무좀은 흔한 진균감염으로 다양한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주로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증식하기 때문에 발에 감염이 많은 것이죠.
대부분 발 무좀이 생기면 약국에서 항진균제(카네스텐, 라미실 원스 등) 연고를 발라 곰팡이균을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간단히 연고만으로도 무좀이 치료될 수도 있지만, 일부 무좀은 증상에 따라 치료효과를 못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무좀인지 증상을 파악하고 치료를 하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무좀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발에 생긴 무좀균과 손발톱에 생긴 원인균은 같은 경우가 많고 전염성이 매우 높으므로 손발톱 역시 다른 신체 부위로 재감염이 되기전에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 손발톱에도 무좀이 있다면 : 시장점유율 67.3%를 차지할 만큼 높은 치료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약 주블리아 한방정리
로세릴 네일라카 가격 3배 이상 저렴하게 사는 법! 사진으로 보는 단계별 사용법
무좀 종류와 치료
각화형 무좀
각화형 무좀은 각질층이 정상보다 두꺼워져 각질이 일어나고 갈라지는 무좀으로 특히 발 뒤꿈치 부분에 잘 생기며 전체 환자의 약 40%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가렵지도 않고 냄새도 없어서 무좀인지 모르는 분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각질층이 두꺼워진 각화형은 일반적인 각질과 흡사하여 단순 각질, 굳은살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로 긁지 않아도 양말을 신을 때나 그냥 걸어다닐 때도 하얀 가루가 떨어지기도 하고 보습에 신경을 써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
두꺼운 각질층에는 항진균 연고, 젤 같은 제품을 발라도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두꺼운 각질을 먼저 얇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뒤꿈치, 발바닥 각질 무좀에 부드럽게 흡수되어 피부 침투력과 항진균력이 뛰어난 무좀치료제. 피부과용 항진균제 소비자 판매량 1위 터비뉴겔
지간형 무좀
발가락 사이에 각질이 벗겨지고 가렵다면 지간형 무좀인 경우가 많고 무좀 환자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주로 4번째 발가락과 새끼발가락 사이에 많이 생기는데, 다른 부위보다 공기가 잘 통하지 않고 습하기 때문입니다.
피부 손상과 염증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가려움이 다른 무좀보다 큽니다.
하지만 긁게 되면 염증이 커지고 추가적인 피부 감염, 상태 악화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절대 긁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각질만 벗겨지는 초기 무좀에는 항진균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꾸준히 바르는 것 만으로 완치되기 쉽습니다.
발가락 사이가 습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포형 무좀
수포형 무좀은 발에 물집이 생기며 가려움이 심하고, 주로 땀이 많이 차고 습한 여름에 많이 발생합니다.
주로 작은 수포가 발바닥의 중간이나 가장자리 부위에 많이 발생하고, 수포가 형성될 때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치료
수포가 터질 경우 세균 감염이 되기 쉬우므로 가려움 증이 있더라도 긁지 않도록 하시고, 세균 감염을 줄이기 위해 항균비누를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항생제와 무좀약(항진균제)을 함께 사용해 치료합니다.
뒤꿈치 굳은살 무좀 구분방법
각화형 무좀은 다른 무좀들이 간지러움, 냄새로 파악이 가능한 것과 달리 각질을 제외하면 특별한 초기 증상이 없어서 먼저 내 발이 무좀인지, 단순 각질인지 구분해야 합니다.
패디파일로 발 뒤꿈치 굳은살을 제거한 후에도 사포같이 거칠다면 무좀균에 의한 각질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질과 굳은살을 깔끔하게 밀어냈는데도 일주일만에 다시 각질이 보인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발 뒤꿈치 굳은살이 너무 심하면 갈라지는데, 혈당 수치가 높은 당뇨환자들은 갈라진 부위에 감염을 일으켜 치료가 잘 이루어 지지 않으므로 작은 상처라도 넘기지 말고 초기에 치료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통풍이 잘되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전날 신었던 신발이 눅눅하다면 완전히 건조한 후 착용하시고, 신발도 꼭 맞는 것보다는 넉넉한 신발을 신으시는 것이 통기성과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 발은 당뇨합병증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곳으로, 당뇨인에게 발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상처가 나지 않고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입니다. 건강하고 깨끗한 발을 위한 관리법과 혈액순환, 운동법
피부가 건조해서 생기는 일반각질인지 무좀균에 의한 각질인지는 피부과에서 KOH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KOH(수산화칼륨용액)검사 : 곰팡이 질환(무좀)이 의심되는 피부를 긁어 각질 채취 후 유리 슬라이드 위에 모읍니다. 수산화칼륨 용액을 떨어뜨려 각질을 녹이고, 현미경으로 피부 병변의 균사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무좀의 전염성
무좀은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습하고 통풍이 잘 안되는 곳에서 잘 생기며 전염성이 굉장히 강한 질병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맨발로 생활하는 곳은 모두 무좀균이 서식할 위험이 큽니다. 특히 가족간 전염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무좀이 있는 분들이 가족을 위해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는 발각질, 접촉해 전염이 되기 쉬우므로 양말 착용을 필수로 하고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참고 : 건선, 아토피 같은 자가면역 질환과 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의 효과
* 현재 시장점유율 67.3%를 차지할 만큼 높은 치료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약 주블리아.
네일라카 중 유일하게 조갑판을 통과하고, 사포나 줄로 갈아내는 불편 없이 하루 한번만 발라주면 되서 편리합니다. 대신 가격이 비싼 편이고 전문의약품이라 처방전이 필요하다는 불편함이 있어 따로 정리했습니다.
요약 정리
오늘은 다양한 무좀의 종류와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뒤꿈치 굳은살에 잘 생기는 각화형 무좀, 발가락 사이에 자주 발생하는 지간형 무좀, 가려움을 동반하는 수포형 무좀의 특징을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단계를 따르면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극복하실 수 있습니다.
무좀은 전염성이 강하고 재발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조기에 지속적으로 치료하셔서 나와 가족들의 건강을 지키고, 남들이 볼까봐 부끄러운 시선에서도 자유로워 지시기를 바랍니다.
* 참고 : 질병관리청 발 백선(무좀)과 치료방법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손발톱 무좀치료에 궁금한 모든 것! 완치기간, 두껍게 바르면 효과가 좋나?, 바른 후 물로 씻어도 되는지 총정리. 손발톱 무좀약 로푸록스 효과, 올바른 사용법.
발 뒤꿈치, 발바닥 각질 무좀에 효과적인 터비뉴겔 사용법과 치료기간, 가격에 대해 총정리
* 본 블로그의 제공목적은 방문하시는 분들과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함이며, 정확한 의약품 및 그 정보의 사용은 전문가와 상담이 우선으로 함을 알려드립니다. 참고 문헌 :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제약사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