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수치 낮추는 음식으로 통풍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스치기만해도 아픈 통풍은 평생 관리해야하는 만성 질환인 만큼 음식을 통한 치료가 매우 중요한 생활밀착형 질병입니다.
요산수치 낮추는 음식만으로도 통풍 질환이 확 줄어들기도하고 반대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식단관리를 통해 통풍 식단을 쉽게 관리하고 통증을 이겨내실 수 있습니다.

통풍의 원인과 고통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중 ‘퓨린’이라는 물질이 너무 과도한 섭취로 대사하고 남은 산물이 바로 ‘요산’입니다.
적당량을 먹을 경우 신체는 대부분의 요산을 재흡수하고 나머지는 소변과 대변을 통해 체내에서 배설되는데, 이 퓨린을 완전히 처리할 수 없을 때 혈액 속 요산수치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통풍인거죠.

통풍이 발생하면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아프다고 할 정도로 얇은 천만 스쳐도 아파서, 양말도 제대로 신지 못하고 걷기도 힘들어집니다.
대표적으로는 엄지발가락 관절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오르고 열감이 느껴지며 통증이 심해집니다.

요산수치를 낮추는 법! 음식

식단은 통풍과 그 중증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만큼 음식 조절은 통풍환자에게 매우 중요한 포인트에요.
요산 수치를 낮춰 통풍 발작을 완화하고 향후 발병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을 소개해드릴게요. 아래 음식은 요산 수치를 낮추거나 퓨린 섭취를 줄여 통풍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산수치 낮추는 음식

요산수치낮추는음식 물 샐러드 체리 치즈 저지방우유 요거트
물, 저지방유제품, 요거트, 치즈, 체리, 커피, 채소류

체리

체리의 짙은 붉은색은 안토시아닌 이라는 천연 화합물 때문이며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 통풍 예방 및 관리에 효과적인 과일이에요.
연구에 따르면 체리를 섭취하면 요산 수치를 낮추어 염증을 줄이고, 향후 통풍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풍 예방을 위한 권장량이 정해진 것은 아니므로, 체리 추출물 영양제의 경우 영양 라벨에 표시된 권장 복용량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커피

커피의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통한 요산배출에 효과가 있어요.
한 연구에서는 하루에 1~3잔의 커피를 마시는 여성의 경우 통풍 위험이 22% 낮았고, 하루 4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여성의 경우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경우에 비해 통풍 위험이 57% 낮았습니다.
과도한 섭취시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커피는 적당히! 그리고 아래에서 설명하는 물을 많이 섭취하시길 더 권해드립니다.

조사에 의하면 통풍 환자의 물 섭취가 요산 수치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어요.
이는 수분 섭취량이 많을수록 요산 배출이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위에서 커피를 권해드린 것처럼 소변을 통해 요산수치를 낮출 수 있어요.
그리고, 지금까지 설명해드린 기능적으로 요산수치를 낮춰주는 식품 뿐 아니라 퓨린 함량이 낮은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총 요산수치를 낮출 수도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그 외 퓨린 함량이 낮은 음식

  • 무지방 및 저지방 유제품(우유, 치즈, 요구르트)
  • 견과류, 콩, 씨앗 식물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 식품
  • 두부, 두유 등 콩 기반 단백질
  • 통곡물을 기반으로 한 파스타, 쌀, 감자
  • 채소류

* 비만은 통풍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드시는 순서만 바꿔도 야채 속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에서 당질과 지방이 천천히 흡수되도록 도와 혈당이 천천히 오르고 체중 감량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약 없이도 당뇨와 혈압, 콜레스테롤을 잡고 건강해지는 거꾸로 식사법 실천하기

요산수치 높이는 음식

요산수치높이는음식 연어 참치 콜라 액상과당 새우 고기 술 맥주
요산수치 높이는 음식 : 붉은고기와 내장류, 생선과 해산물, 술

설탕과 음료수

탄산음료와 단 음료는 영양소는 풍부하지 않지만, 칼로리가 아주 높잖아요. 그래서 비만과의 연관성이 높을 뿐 아니라 통풍 재발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2020년 한 연구 리뷰에서는 설탕 첨가 음료 및 과당 섭취가 통풍 및 고 요산혈증 위험과 관련되어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붉은 고기와 내장

붉은 고기와 내장류는 대표적으로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다만, 닭고기는 퓨린 수치가 중간 정도이므로 적당히 섭취하셔도 됩니다

생선과 해산물

참치, 고등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해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지만, 통풍환자에게는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통풍과 관련이 있으므로 대부분의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와인은 오랫동안 낮은 퓨린 수치와 관련된 발표가 있어왔기 때문에 소량 섭취는 ‘안전한’것으로 보고있으니 적당량만 드시길 추천합니다.

요약 정리

지금까지 알아본 요산수치를 낮추는 음식과 위험한 음식을 표로 다시 한번 정리해드릴게요.

요산수치 낮추는 음식요산수치 높이는 음식
– 물, 체리, 커피
– 무지방 및 저지방 유제품(우유, 치즈, 요구르트)
– 견과류, 콩, 씨앗 식물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 식품
– 두부, 두유 등 콩 기반 단백질
– 통곡물을 기반으로 한 파스타, 쌀, 감자
– 채소류
– 설탕과 액상과당 음료수
– 각종 가공식품
– 붉은 고기와 내장류
– 생선과 해산물 (특히 지방이 많은 종류 주의)
– 술 (독주)

오늘 정리해드린 음식 뿐 아니라 비만 역시 통풍의 주원인이 될 수 있기때문에 위 요산관련 음식을 바탕으로 체중을 점진적으로 줄이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소변을 통한 요산 배설이 큰 효과가 있으므로, 매일 충분한 물 섭취를 통해 요산을 배출하시면 가장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요산 관리 식품들을 참고하셔서 통풍증상을 개선하시고 모두 건강부자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