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스텐 연고 가격, 효과, 부작용 / 10g, 20g 2종류

카네스텐 연고는 무좀, 백선 같은 피부 곰팡이균을 치료하는 크림 타입의 약입니다.
발가락 사이의 지간형 무좀, 물집을 동반하는 수포형 무좀 등 광범위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가격은 10g, 20g 두 종류가 있어 용량에 맞게 효율적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격과 효과 사용법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성분과 작용기전

카네스텐 연고 가격 질정 효과 무좀 작용기전  백선 가려움 지간형무좀 수포형무좀 각화형무좀 질염

주요 성분은 클로트리마졸(Clotrimazole)입니다.
무좀의 원인이 되는 곰팡이 균에는 ‘에르고스테롤’이라는 세포막이 있는데, 카네스텐의 성분이 이 세포막이 생성되는 것을 차단시켜서 무좀균을 사멸하게 만드는 원리입니다.
무좀연고의 대부분이 이러한 기전을 활용하여 치료효과를 내는데요.

무좀에 효과가 있는 연고 성분은 크게 2가지로 카네스텐과 라미실이 있어요. 둘은 성분이 달라서 효능, 작용기전도 다릅니다.
라미실은 그림처럼 초기 세포벽 형성을 억제하고, 이 약은 lanosterol demethylase 이라는 후반부 합성을 저해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카네스텐 연고 효능

무좀은 크게 3종류로 발가락 사이에 많이 생기는 지간형 무좀, 발바닥에 물집을 동반하는 수포형 무좀, 그리고 뒤꿈치에 각질처럼 보이는 각화령 무좀으로 나뉘는데요.
직접 발라보니 지간형, 수포형 무좀에는 크림 형태가 적합하지만, 각화형 무좀은 흡수가 더딘 면이 있어서 겔 타입의 제품이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무좀 증상은 한 가지만 있는 건 아니잖아요. 가려움, 붉은 발진, 피부 벗겨짐과 불쾌한 냄새가 나는 흔한 무좀 증상에 광범위하게 효과가 있는 항진균제입니다.

무좀 증상
붉은 발진 또는 물집
가려움, 작열감 또는 찌르는 듯한 통증
벗겨짐, 갈라짐 또는 비늘이 있는 피부
피부 벗겨짐, 연화 또는 백화
불쾌한 냄새

* 뒤꿈치에 생기는 각화형 무좀은 굳은살인지 무좀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바로 연고만 발랐다가는 흡수가 어려워 치료가 힘들고 방치하면 발바닥 전체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두꺼운 각질 무좀에 효과적으로 침투해 항진균력이 뛰어난 무좀치료제. 피부과용 항진균제 소비자 판매량 1위 터비뉴겔 정보 보기 >


카네스텐 연고 가격

카네스텐 연고 가격 10g 20g 질정 효과 무좀 백선 가려움 지간형무좀 수포형무좀 각화형무좀 질염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10g : 9,000원 ~ 10,000원
20g : 12,000원 ~ 15,000원


카네스텐 크림은 용량에 따라 10g, 20g 2종류로 나오고 있습니다.
10g은 핑크색 포장이고, 20g은 하늘색 포장으로 나눠져있지만, 성분은 동일합니다.
예전에는 20g 하나였는데, 무좀에 효과가 있는 약이다보니 질염, 외음염에 치료제로 사용하는데 선입견이 생길 수 있어 부인과용인 핑크색과 무좀용인 파란색으로 나눈 것으로 보여요.

이 연고는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 따라 구입 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약값 최저가를 검색해 시중 가격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카네스텐 크림 사용법

1일 2~3회 질환부위에 얇게 바르고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치료기간은 질환의 정도와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 표와 같습니다.

치료 기간
피부진균증3~4주
어루러기1~3주
칸디다성 외음염 및 칸디다성 귀두염1~2주


완전한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 충분한 기간 동안 규칙적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치료기간에 따라 모든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일반적으로 약 2주간 치료를 계속합니다.
그리고, 치료 이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진단을 다시 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카네스텐 질정

카네스텐 연고 가격 질정 효과 무좀 백선 가려움 지간형무좀 수포형무좀 각화형무좀 질염


질염에는 라미실 성분보다 카네스텐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각 질환별로 두 성분의 우위에 대해서는 여러 연구가 존재합니다.
피부사상균에 의한 감염에는 라미실과 카네스텐 크림 모두 가능하지만, 대체로 라미실 치료효과가 더 크거나 기간이 짧습니다.
* 참고 : 1회만 바르면 되는 편리함으로 많은 분들이 추천하고 관심을 받는 라미실 원스의 효과, 가격,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제품인 티어실 원스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칸디다성 질염에는 라미실이 점막 자극 우려가 있어서 카네스텐 연고를 주로 사용합니다.
점막 자극 우려가 낮아서 질칸디다증에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고, 국소도포했을 때 혈액으로 흡수되지 않아 임산부도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유아, 소아에도 상대적으로 안전하므로, 기저귀 발진에 사용할 수 있어서 파우더 제품으로도 나와 있습니다.

요약 정리

카네스텐 연고는 피부 표면에 진균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무좀 외에 다양한 진균에 광범위한 활성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미실 성분(테르비나핀)을 사용했음에도 잘 듣지 않거나 치료가 더딜 땐 이 약으로 교체해 보시는게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연고는 10g, 20g 두 종류가 있고 성분 함량은 동일하니 용량에 맞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본 블로그의 제공목적은 방문하시는 분들과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함이며, 정확한 의약품 및 그 정보의 사용은 전문가와 상담이 우선으로 함을 알려드립니다. 참고 문헌 :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제약사 홈페이지
* 참고 :질병관리청 발 백선(무좀) 증상과 치료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