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노란 알갱이 편도 결석 확인법, 제거 비용

양치나 기침 중 튀어나오는 악취가 나는 노란 알갱이의 정체는 편도결석(Tonsil Stones, Tonsillolith)이라는 거에요.
오늘은 편도 결석 확인법과 제거 비용, 발생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편도결석은 목에 이물감을 느끼게 해 지속적인 기침과 불편함을 유발하고 심한 구취로 나와 주위 사람을 힘들게 해요.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입냄새와 구강건강 모두 좋아지실 수 있습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편도 결석 정의

편도 결석은 편도 위쪽과 틈에 음식물 찌꺼기가 껴 세균이 번식해 생긴 노란 알갱이입니다.
편도 결석의 크기는 좁쌀처럼 작은 것부터 2cm에 이르는 거대 결석까지 다양합니다.

인체에는 무해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알갱이는 점점 커집니다. 입냄새를 유발하고 결석이 큰 경우 목에 이물감이 느껴져 자극과 불편함을 유발하여 인후통을 유발 할 수도 있어요. 입을 크게 벌려 편도선에 노란 알갱이가 보인다면 편도 결석이 생긴 경우입니다.

편도 결석 확인법 제거비용 입에서 노란 알갱이 구취 입냄새 편도선결석 남자 여자 가글
편도 결석 확인법 : 편도에 보이는 노란 알갱이인 편도결석은 식후 가글만으로도 크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생 원인

1. 선천적 원인

편도선 표면에는 자연적인 주름과 틈이 있는데 사람마다 그 정도와 크기 다릅니다.
이 주름과 틈은 음식물 찌꺼기 끼고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뭉쳐지고 석회화되면서 단단한 덩어리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크거나 깊은 ‘편도와’를 가진 개인은 발생하기가 더 쉬울 수 있고, 편도염이 없는 경우에도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만성 편도염

만성 편도염이 있으면 편도 결석이 더 많이 생깁니다.
편도염을 앓게 되면 편도선 표면의 작은 틈인 ‘편도와’가 비대해집니다. 그리고 이 틈에 음식 찌꺼기와 세균 등 잔해물이 쌓이게 되어 알갱이들이 생기게 되죠.
편도선에 염증이 생길 때는 세균이 더 많아져 결석의 형성과 성장을 더 촉진하게 됩니다.

편도 결석 확인법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입에서 악취가 나는 노란 알갱이가 나온다면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 편도 확인
    편도선은 목젖 양옆에 하나씩 위치한 두 개의 타원형 조직입니다.
    조명이 밝은 곳에서 입을 크게 벌려보세요.
  2. 시야 확보
    입을 크게 벌려 목젖이 보이게 해주세요. 양쪽 가장자리 편도선에 작은 연노란색 결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확대 거울을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3. 결석 확인
    면봉으로 살짝 눌러보면 냄새가 심한 노란 알갱이가 나옵니다. 단, 편도선의 섬세한 조직에 부상을 입히지 않도록 부드럽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손으로 직접 만져 확인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손의 바이러스가 자칫 편도선에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개인마다 구강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시야 확보를 위해 타인이 확인하면 더 쉽게 관찰이 가능합니다.

병원 진단 방법

이비인후과를 내원 후 편도결석을 진단받으면 간단하게 석션기를 이용한 흡입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편도선에 노란색 알갱이가 보여 내원했더라도 결석이 아니고 편도염일 수도 있습니다.
편도염 또한 노란색 염증이기 때문에 자칫 결석으로 오해할 수 있거든요. 이럴 경우엔 염증 치료를 위해 소염진통제를 처방하기도 해요.

편도 결석 제거 비용

편도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시면 되고 어느 병원이던 치료가 가능합니다.
결석 부위의 크기나 개수로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의료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저렴합니다.
편도 결석을 단순히 제거만 하시면 1회 10,000원 정도 가격입니다. 병원에 따라 20000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편도 절제 수술

1년에 3회 이상 만성 편도염을 겪고 계신 분들은 편도 결석이 더 쉽게 생길 수가 있습니다.
편도가 비대해지면 결석이 반복적으로 생기고,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절제 수술을 하게 되면 증상이 완화되는 거죠.
편도 부분절제 수술은 검사 비용 10만원, 약값, 2박3일 입원비 등 25만원으로 총 35~40만원이 듭니다. 수술로 결석과 만성 편도염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으니 관련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꼭 확인해 보세요.

주의점

소아 편도의 경우 만 3~4세까지는 꼭 필요합니다. 편도 비대가 있더라도 5~6세 이후 점차 크기가 줄어드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다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축농증과 중이염이 자주 발생하거나 잘 낫지 않는 경우, 잦은 편도염으로 고열, 항생제 복용이 많은 경우 등 종합적인 판단하에 소아 편도 수술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예방법

식사 후 꼼꼼하고 철저하게 이를 닦으세요. 음식물이 시간이 지나면서 편도선 틈에 퇴적하는 것이므로 식 후 바로 양치질을 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올바른 양치질 방법도 구취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도 참고하셔서 입안을 꼼꼼히 관리해 주시는게 중요하니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바로 양치질이 어렵다면 소금물 또는 알콜이 없는 구강청결제로 가글을 해주면 입안의 박테리아를 줄이고 결석과 관련된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금물(리스테린 같은 구강청결제)을 마시고 머리를 살짝 뒤로 젖힌 후 30초~1분 정도 가글을 해주세요. 액체를 삼키지 않고 목젖부분이 충분히 헹궈지게 한 후, 싱크대에 물을 뱉어냅니다.
외부에서는 물을 충분히 드시는 방법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니 꼭 실천해보세요.
입냄새로 고민이 많으신 분들은 질병관리청이 제시한 다양한 원인을 참고하시면 개선하시는 데 도움이 되니 참고해보세요! *입냄새 종류와 원인 파악해보기

요약 정리

오늘은 입냄새 노란 알갱이의 원인인 편도 결석 확인법과 제거 비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편도의 주름과 틈새는 개인마다 크기에 차이가 있어 숨어있는 결석이 있을 수도 있답니다.
육안으로 모든 결석이 쉽게 눈에 띄는 것은 아니며 일부는 ‘편도와’ 에 깊이 숨어있을 수도 있으니 심한 분들은 병원에서 적절한 진단과 제거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으로 입냄새 해결과 구강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고 모두 건강부자 되세요.

Leave a Comment